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재수리
종합정보시스템

수리업 수리능력평가,
수리기술(기능)자 경력
관리 등의 서비스 제공

관련소식

관련소식 조회이며 제목,조회,등록부서,등록일자,첨부파일 항목순으로 나열되어있습니다.
제목 창경궁 속 동물조각과 조선 최고(最古) 정전 단청의 이해
조회 211
등록부서 실적관리팀 등록일자 2020-10-07 16:42:44
첨부파일
- 10.9, 10.16. 2회 진행(회당 15명) / 10.5. 오후 2시부터 예약 시작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소장 고경남)는 ‘창경궁의 신비로운 동물조각과 명정전 단청’을 주제로 한「창경궁 인문학 강좌」를 오는 10월 9일과 10월 1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한다.
 
  실내강의와 현장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될 이번 강좌는 창경궁에서 볼 수 있는 상서로운 동물조각과 조선 궁궐의 정전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명정전(국보 제226호)의 단청을 중심으로 소개해 조선 시대 궁궐 문화의 미술사적 이해를 높이는 시간으로 마련하였다.

  10월 9일 한글날 시작하는 첫 번째 강좌는 ▲ ‘창경궁의 석조문화재-동물조각’(김민규,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강사)으로, 창경궁 옥천교 주변의 동물 조각, 명정전 월대(月臺) 주변의 동물 석상들 그리고 궁궐건물 지붕 위의 토수와 잡상을 주제로 이론적인 실내강의와 현장을 직접 둘러보는 외부 강의로 진행된다.
  * 월대(月臺): 궁궐의 정전과 같은 중요한 건물 앞에 설치하는 넓은 기단 형식의 대
  * 토수: 지붕 네 귀의 추녀 끝에 끼는 용머리나 귀신 머리 모양의 장식 기와
  * 잡상: 기와지붕의 추녀마루 위에 놓이는 와제 토우

  10월 16일 진행되는 두 번째 강좌는 ▲ ‘창경궁 궁궐 단청’(김도래, 북촌미술보존연구소 소장, 단청전문가)으로, 목재의 부식과 벌레의 침식을 막아주는 실질적인 효과와 잡귀를 쫓아내는 벽사(辟邪)의 기능 그리고 미적인 이유로 건물에 사용했던 창경궁 궁궐 단청에 대해 들려주는 실내강의와 명정전과 통명전을 직접 둘러보면서 진행한다. 단청문양의 의미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벽사(辟邪): 사슴과 비슷하게 생긴 상상 속 동물로 악귀를 쫓아내는 상징적인 그림

  참가방법은 10월 5일 오후 2시부터 행사 전날(10.15.)까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http://cgg.cha.go.kr)에서 신청(선착순)하면 된다. 이번에 진행되는 강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하여 참여 인원을 매회 15명으로 제한한다. 또한, 참여자의 발열 확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손소독제 비치 등 생활방역지침을 준용하는 선에서 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며, 코로나19가 2.5단계로 격상 시에는 강좌를 연기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이번 강좌로 국민이 우리 궁궐 문화를 더 깊이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반드시 마스크 쓰기, 서로 간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강좌에 참여하기를 당부 드린다.

강좌사진 1.jpg
​<2019년 행사 현장>
페이지 상단으로